안녕하세요, 소소조입니다.
재즈와 아티스트에 대해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 모달 재즈와 마일즈 데이비스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모달 재즈(Modal Jazz)
모달 재즈는 1950년대 ~ 1960년대에 인기가 있었던 재즈 음악 스타일로, 작곡가 조지 러셀(George Russel)에 의해 확고해지게 됩니다.
1950년대에 조지러셀은 전통적인 코드진행을 피해 모드(Mode)를 사용하여 작곡하였고, 1953년 Lydian Chromatic Concept of Tonal Organization을 편찬합니다.
그 이후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 빌 에반스(Bill Evans), 허비 행콕(Herbie Hancock), 웨인 쇼터(Wayne Shorter)등이 이 테크닉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화성 구조와 멜로디를 교회 선법 Mode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마일즈 데이비스의 ‘So What’, 존 콜트레인의 ‘Impressions’등이 있음
마일즈 데이비스 (Miles Davis)
마일즈 데이비스는 1926년 5월 26일에 태어나 1991년 9월 28일에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본명은 마일즈 듀이 데이비스 3세(Miles Dewey Davis Ⅲ)이며, 미국의 재즈 트럼펫터, 밴드리더, 작곡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20세기 음악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호평을 받는 인물 중 사람이었고, 50년간 음악 활동 중 재즈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함
1. 유년시절
마일즈 데이비스는 1926년 5월 26일 일리노이 주 알톤(Alton, Illinois)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에게서 태어납니다.
1932년부터 1934년까지 흑인학교인 John Robinson Elementary School에 다녔고, 수학, 스포츠, 음악분야에 뛰어났으며 음악 중 블루스, 빅밴드, 가스펠 음악을 좋아하였습니다.
1935년 9세 때 아버지 친구이자 음악교사였던 뷰캐넌(Elwood Buchanan)으로부터 트럼펫을 처음 선물 받게 됩니다.
1941년 15세 East St. Louis Lincoln High School에 다니며 뷰캐넌이 지휘하는 마칭밴드에 합류하였고, 1944년 Billy Eckstine은 아트 블레키,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와 St. Louis에 방문하였는데 때 마침 트럼 펫터 버디 앤더슨이 아파서 마일즈 데이비스가 2주간 연주를 대체하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뉴욕으로 이사하기를 확신하였습니다.
2. 경력
1) 1940년대
마일즈 데이비스는 1944년에 아버지의 뜻을 따라 뉴욕시의 줄리어드 음대에 입학하여 배웠으나, 클럽을 찾아다니며 우상처럼 여겼던 찰리 파커와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1945년에 풀타임으로 연주자로 살기 위해 줄리어드를 3학기 만에 자퇴하였고, 마일즈는 줄리어드가 유럽식 클래식과 백인 레퍼토리에 치중되어 있다고 비평했습니다.
1945년에는 뉴욕 52번가에서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와 연주를 시작합니다.
찰리파커 퀸텟에서 디지 길레스피가 빠지고 마일즈 데이비스로 대체되며, 찰리파커 그룹의 일원으로 녹음에 참여합니다.
1946년 베이시스트 찰스 밍거스와 공동작업하였고, 1947년에는 찰리파커를 포함한 마일즈 데이비스 올스타즈를 만들어 활약하였습니다.
1948년 ‘Jazz at the Philharmonic’ 투어에 참여하였는데, 듀크 엘링턴 오케스트라(Duke Elington Orchestra)의 멤버로서의 제안을 거절하였고, 피아니스트 및 편곡자 길 에반스(Gil Evans)의 9 piece band에 합류합니다.
길 에반스의 맨해튼 아파트에서 젊은 음악가들이 모임이 있었는데 이 모임을 통해 Miles Davis Nonet이 결성되었습니다.
1949년 Miles Davis Nonet은 캐피톨 음반사와의 계약으로 1949년 음반 녹음과 녹음을 합니다.
판매량은 거의 없었으나 cool jazz와 west coast 재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1949년 5월 케니 클라크, 제임스 무디와 ‘파리국제재즈페스티벌’에서 공연하였으나, 파리에서 돌아온 후 우울함을 겪으며 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2) 1950년대
1951년 음반사 Prestige 음반사와 1년간 계약 후 음반을 녹음합니다.
1953년 마약으로 인한 중독과 삶의 어려움이 많아 마약을 구하기 쉬운 뉴욕을 피하기 위한 방편으로 6개월간 디트로이트에 거주하였으나, 1954년 뉴욕으로 다시 이주하게 됩니다.
이땐 비밥 스타일을 버리고 피아니스트 아마드 자말(Ahmad Jamal)의 음악을 추구합니다.
1955년에는 뉴 포트 재즈페스티벌에 초대되어 연주하였고, 1958년 초 모달 재즈에 관심을 보여 드러머 지미 캅(Jimmy Cobb), 피아니스트 빌 에반스(Bill Evans)와 함께합니다.
1959년 쿨 재즈 앨범 ‘Kind of Blue’를 발표한 후 음반의 분위기에 맞추어 음반명을 지었는데 그 앨범은 400만 장 이상이 팔렸고 현재 까지도 ‘Best Selling Jazz Record of All Time’으로 기록되고 있음
3) 1960년대
1963년 피아니스트 허비 행콕(Herbie Hancock), 17세의 드러머 토니 윌리암스(Tony Williams)로 교체한 후, 이 멤버로 Seven Steps to Heaven(1963), Miles Davis in Europe(1964), My Funny Valentine(1965), Four & more(1966)을 녹음합니다.
1969년 웨인 쇼터, 허비행콕, 데이브 홀랜드, 토니 윌리암스와 in a silent way(1969) 앨범을 녹음합니다.
4) 1970년대 이후
1970년 드러머 잭 디조넷(Jack DeJohnette), 퍼커셔니스트 에어토 모레이라(Airto Moreira)를 고용하여 Bitches Brew(1970) 음반을 녹음합니다.
이 음반은 빌보드 앨범차트 35위에 오르고 2003년까지 백만 장이 팔렸습니다.
1975년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과 뉴욕시의 쉐퍼 뮤직 페스티벌 출연 후 음악활동을 중단하였습니다.
1981년 the man with the horn(1981) 음반을 녹음하였는데 이 음반에는 드러머 알 포스터, 색소포니스트 빌 에반스, 기타리스트 마이크 스턴, 베이스 마커스 밀러가 참여하였습니다.
1982년 뇌졸중으로 오른손이 마비되었으나, 3개월간의 치료 후 다시 트럼펫을 연주할 수 있게 되었고, 의사의 경고로 마약과 술을 포기하게 됩니다.
1983년 기타리스트 존 스코필드(John Scofield)와 프랑스 퍼커셔니스트 미노 시넬루(Mino Cinelu)와 star people(1983) 음반을 발표 후 투어를 재개하였으며, 1984년 소울음악과 일렉트로니카가 혼합된 앨범 Decoy(1984)를 녹음합니다.
1985년 음반 you’re under arrest(1985)를 발표하였으며, 두 개의 팝송 Cyndi Lauper의 ‘Time after Time’, Michael Jackson의 'Human Nature’의 커버 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1986년 록 밴드 토토(Toto)의 앨범 Fahrenheit(1986), ‘Don’t Stop Me Now’를 녹음하였고, 마커스 밀러와 앨범 Tutu(1986)을 발표하였는데 이때 프로그래밍 된 신서사이즈와 샘플링, 드럼 루프를 사용하였습니다.
1992년 Doo-Bop(1992) 음반을 발표하였고 힙합의 영향을 받았으며, 재즈에 랩을 선보였습니다.
1993년 Montreux(1993)는 Montreux Jazz Festival에서 라이브 녹음한 앨범으로, 마이클잭슨의 프로듀서 Quincy Jone와의 공동작품이라고도 합니다.
3. 생의 마감
1991년 캘리포니아 산타 모니카에 있는 세인트 존 병원(St. John’s Hospital)에서 정기검진을 하였는데, 검진 중 기관지 폐렴 관련 호흡을 완화하기 위해 튜브 이식을 제안합니다.
이 제안 후 뇌출혈을 일으켜 혼수상태에 이르고 9월 28일 65세로 생을 마감합니다.
4. 영향
마일즈 데이비스는 재즈 음악 역사상 가장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음악가로 꼽힙니다.
음악의 선구자로 새로운 재즈 영역에서 많은 스타일의 음악을 선도하였으며, 비밥, 모달재즈, 쿨재즈, 퓨전재즈, 재즈 록, R&B등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재즈 음반(Kind of Blue(1959))을 제작한 인물입니다.
오늘은 마일즈 데이비스에 대해서 포스팅해 봤습니다.
글을 읽기 전에 한번 들어보시고, 그의 생을 이해하면서 한 번 더 들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음엔 또 다른 음악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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